전주시사회혁신

이너인터랙티브

닫기 버튼 이미지

누구나 쉽게 지역문제 해결에 도전하는 전주시

전주시사회혁신센터는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들의 다양한 시도를 지원한다.

사회혁신사례
주거
셰어하우스를 통한 독거노인의 삶 증진
희망1

셰어하우스를 통한 독거노인의 삶 증진

[전주시사회혁신센터 2019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 '나는야 생활문제 해결사']

제안자 : 정지현

2019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 <나는야 생활문제 해결사>

시민 누구나 쉽게 지역 문제 해결을 제안해 보는 아이디어 공모전입니다.

사업 목적 : 주민 스스로 지역 문제 해결에 도전하는 전주시를 만들기 위해 시민이 직접 생활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의제를 발굴하는 것입니다.


 

Q. 아이디어를 제안하게 된 이유가 궁금해요!

독거노인을 위한 환경

현대 사회에서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외롭고 보호받지 못하고 있는 독거노인 또한 나날이 늘어가고 있으며, 관련 복지나 혜택에 관한 문제, 독거노인의 고독사/우울증 등의 문제점들을 발견하였습니다.

따라서 노인분들이 서로서로 혹은 그 지역 주민들과 어울려 지낼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줄 필요성을 느꼈고,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아이디어를 제안하게 되었습니다.

 

Q.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무엇인가요?

독거노인을 위한 셰어하우스

우선 독거노인 혹은 1인 가구 주민들이 모여 있는 곳에 4인 기준 *셰어하우스를 건설하는데, 집 구조는 주방과 거실을 공유하되, 화장실이 딸린 1 1실을 기준으로 합니다. 여기에 필요한 자금은 시/도에서 독거노인을 위한 도시재생사업 기금으로 공영개발을 하거나 민간사업자를 선정하여 건물을 짓고, 독거노인의 부동산 매각금과 부족한 부분은 시/도에서 충당하게 하여 마련합니다. 이때, 건물의 소유는 민간사업자가 갖게 하고 독거노인들이 생을 마칠 때까지 살 수 있도록 규정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.

*셰어 하우스(share house): 다수가 한집에서 살며 개인적인 공간인 침실 외에 거실/주방 등을 공유하는 주거 방식을 가리킨다최근 1인 가구의 증가 및 미니멀라이프와 공유경제 개념이 확산하며 점차 그 수요가 느는 추세다.

기대효과

이러한 셰어하우스에서 지내며 독거노인들에게는 열악한 환경의 자택과 비교해 따듯한 보금자리를 얻게 되고, 1 1실 기준이므로 *프라이빗 생활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. 또한 4명이 한집에서 지내기 때문에 응급 상황 시 대처할 확률이 더 높아지며 사회복지사 혹은 돌보미 1명이 이곳저곳을 찾아다니는 수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. 더불어 빈집으로 남은 독거노인의 토지를 텃밭 등으로 바꾸어 공동 노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, 생산품은 지역 주민들과 나누며 소통을 유지하게 한다면, 더욱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. 또한, /도에서 혹은 민간단체에서 수도세, 전기세 등 각종 공과금을 지원해주는 방안이나 제도가 생긴다면 겨울에 연탄으로, 여름에 선풍기 하나로 버텨내는 노인들의 삶 또한 증진될 수 있습니다.

*프라이빗(private) : 사유의, (특정) 개인 소유의, (특정 개인 집단) 전용의

후속 관리

두 번째 셰어하우스부터는 신청자를 받을 수도 있고, /도에서 선정한 생활이 어려운 독거노인, 1인 가구가 참여할 수 있게 합니다. 그러한 셰어하우스들이 모여 타운하우스가 되면 해당 지역은 노인들을 위한 실버타운 개념의 새로운 형태의 거주 지역이 될 수 있습니다. 그에 따라 노인들을 위한 의료시설, 공원, 텃밭, 식료품점 등 다양한 시설이 형성됨에 따라 그 지역만의 특성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. 이처럼 도심 내 노인들끼리 지낼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준다면 기존에 단절되어 생활했던 방식보다 삶의 질이 훨씬 나아질 수 있습니다. 또한, 사회문제에 지역 시민이나 단체, 정부 차원에서 관심을 두고 제도나 혜택 등을 활성화한다면 아이디어 실현이 현실적으로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.

 

 

 

본 원고는 2019 사회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자료집을 기반으로 재편집되었습니다.

관련키워드
전주시사회혁신센터 사회혁신전주 공유공간 1인가구 독거노인 셰어하우스 주거환경 나는야생활문제해결사
첨부파일

전주시사회혁신센터 사회혁신전주 :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209 대표번호 (대관문의) 063-273-9779 팩스 063-273-3113 이메일 jeonjusocial.ino@gmail.com

전주시사회혁신센터 성평등전주 :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물왕멀 3길 7 대표번호 (대관문의) 063-273-5050 팩스 063-273-2112 이메일 jjgenderequity@gmail.com

홈페이지는 운영체제(OS):Windows 7이상, 인터넷 브라우저:IE 9이상, 파이어 폭스, 크롬, 사파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.